15882회. 아이, 비상등 좀 켜시지 그랬어요



30424
220512 (목) 오전 생방송
아니, 이게 뭐야?!?! 빗길에서 있었던 일…

제한속도 90km/h 자동차 전용 도로
빗길 1차로에서 주행 중 역방향 정차 중인 차량과 후방 추돌
상대차량은 빗길 중앙분리대 추돌 상태에서 2차 사고

aum**** 2022-05-10 14:36

대부분의 후방 추돌사고에서 후방 차량의 과실이 큰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제 경우는 특수한 상황이기도 하고, 빗길 야간이라는 악조건도 있었네요.

블박만 보면 잘 보이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블박영상보다 훨씬 시야가 안 좋았습니다.

게다가 원인차량은 중앙분리대쪽 깜빡이 하나만 켜지고 한쪽은 안들어 왔다고 합니다 (빗길 야간운행이라 시야도 많이 안좋았고 중앙분리대 반대편 차량들의 불빛에 원인차량 불빛도 많이 묻힙니다, 그래서 반대편 차량 불빛으로 착각하기 쉬웠던 상황입니다.)

한문철 변호사 2022-05-11 07:58
제한속도 90인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블박차 속도는 어느 정도였나요?

상대차의 전조등 불빛이 상향등이었나요?

상대차 전조등 한쪽만 켜져 있었나요?

반대편 차의 상향등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가까워질 때 부담스러워 2차로로 변경할 생각은 못하셨나요?

양쪽 보험사는 몇 대 몇 의견이고

질문자는 몇 대 몇 의견인가요?

또 같은 상황이면 피할 수 있을까요? 이번처럼 못 피할까요?

블박차 썬팅은 몇 %인가요?

그리고 블박영상의 밝기와 질문자 눈에 실제 보이는 밝기를 비교하면 어느 쪽이 더 밝은가요?

aum**** 2022-05-11 13:54
1. 제한속도 90인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블박차 속도는 어느 정도였나요?

===) 90 미만이었을 걸로 추정됩니다

2. 상대차의 전조등 불빛이 상향등이었나요?

===) 상향등이었다면 더 빨리 인지했을텐데 하향등이었던 것 같습니다.

3. 상대차 전조등 한쪽만 켜져 있었나요?

===) 블박 확인해 보니 중앙분리대쪽만 불 들어 옵니다. 양쪽 들어왔다면 더 빨리 인지했을겁니다.

4. 반대편 차의 상향등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가까워질 때 부담스러워 2차로로 변경할 생각은 못하셨나요?

===) 블박 영상에서는 많이 밝아 보이는데요, 저도 이부분이 의아한게 그 당시 부담스러움을 못 느꼈습니다. 부담스러웠다면 2차로로 변경을 생각했거나 제동을 미리 했겠지만 그런 생각은 전혀 안들었으니까요.

그래서 영상으로 보는 것과 실제의 차이가 크다고 생각했습니다.

사고 후 영상 보는 것과는 다르게 당시에는 1차로에서 차가 역방향으로 한쪽 전조등만 켜진 채로 정차해 있을거라는 예상은 참으로 힘들다 생각됩니다.

5. 양쪽 보험사는 몇 대 몇 의견이고 질문자는 몇 대 몇 의견인가요?

===) 보험사는 진행중이고, 저는 억울한 입장에다가 상황의 특수성도 있어서 제 과실을 적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6. 또 같은 상황이면 피할 수 있을까요? 이번처럼 못 피할까요?

===) 지금이야 저런 사고를 겪어서 경험치가 생겼지만, 사고 겪지 않은 똑같은 상황이면 솔직히 말씀드려서 못 피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거의 추돌하기 얼마 전까지는 그렇게 특별함을 느끼지 못했던 상황이었으니까요.

7. 블박차 썬팅은 몇 %인가요? 그리고 블박영상의 밝기와 질문자 눈에 실제 보이는 밝기를 비교하면 어느 쪽이 더 밝은가요?

===) 정확한 썬팅%까지는 모르겠는데 50% 이상 될겁니다.

일반차들에 비해 밖에서 운전자가 잘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들었습니다.(전면유리가 좀더 진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평소에 들 정도였으니까요.)

밝기는 블박 영상이 더 밝습니다. 블박영상 처음 보자마자 불빛이 이렇게나 밝았나 싶었습니다.

한문철 변호사 2022-05-11 14:43
영상 17초쯤 앞쪽에 밝은 불빛 보일 때 맞은편 차의 상향등으로 생각했나요?

앞에 다른 차 없으니 상향등을 잠시 켰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는데 상향등 켰으면 조금 일찍 1차로에 마주보고 서 있는 차를 보고 2차로로 피할 수도 있었겠다 싶은데 어떤가요?

aum**** 2022-05-11 15:21
댓글 계속 달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변호사님

네 그렇습니다, 맞은편 차의 상향등, 특히 화물차나 높은 차의 상향등 정도로 생각하고 눈부심이 크다고 여기고 넘겼던 것 같습니다.

오히려 맞은편 차량 눈부시게 상향등 저렇게 켜면 맞은편에 피해주는거 아닌가 하는 심정이죠..

그러다보니 제가 상향등 켤 생각을 더욱 못했었고요

결과적으로 큰 사고는 발생했고… 변호사님 말씀을 듣고보니 말씀처럼 그때 상향등을 켰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제가 만일 낮이었다면 충분히 보여서 사고 안났을 걸로 예상하기 때문에 제 차의 상향등을 켰다면.. 어쩌면 급하게라도 2차로로 아슬아슬 피했을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 투표 *

1. 블박차가 더 잘못
2. 상대차가 더 잘못 (100%)
3. 50:50

* 의견 *
– 만일 낮이었다면 미리 보고 피할 수 있었을 텐데, 상향등을 켜보셨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 빗길에서 20% 감속한다 하더라도 70km/h, 미끄러지는 게 있어 50m 안에서 피하기 어렵죠.
– 70km/h으로 주행하면 약 20m인데, 2.5초만에 피할 수 있을까요
– 가로등이 없는 도로, 블박 차량의 전조등으로 비출 수 있는 거리는 약 40m정도 된다면 이미 보일 때에는 늦었다고 봐야겠죠
– 그래서 상대 차량은 당시 비상등 켜고 뒤에서 오는 차에 미리 불꽃신호를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내리막 반대편 차로 불빛과 헷갈린 특수한 상황입니다.
– 상대차량에게 잘못 70%정도 있다고 봅니다.
– 경찰 측에서는 상대차가 멈춘 상태이기 때문에 블박 차량을 가해 차량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 하지만 사고 후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않은 상대차가 원인 제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 안보이는데 어떻게 피할 수 있겠어요, 그 원인 제공한 상대차 잘못이 아닐까요

정#한문철 #한문철TV #블랙박스 #블박영상 #교통사고 #교통사고영상 #traffic #accident #trafficaccident #car #caraccident #dashcam #blackbox

한문철변호사 유튜브 원소스

유튜브에 소개된 자료를 공유드립니다. 한변호사님 유튜브 구독좋아요! 필수!

Leave a Comment

− 1 =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