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18회. 자전거 대회 참가 했다가 구급차 타게 된 사연



32742
220622 (수) 오전 생방송
자전거 대회 중에 일어난 구급차의 공격

블박 자전거가 자전거 마라톤 대회에서 참가하던 중에 앞서가던 대회 소속 구급차의 오른쪽으로 지나가려다 구급차가 서서히 도로 오른쪽으로 붙으면서 블박 자전거와 충돌한 사고.

구급차 피해가다가 그 구급차에 치어 그 구급차를 타게 됐습니다.

2022년 06월 11일 13시경 (토)
경기도 가평군

안녕하세요. 변호사님

방송으로 도로교통법을 배웠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영상의 99% 시청한 열혈구독자입니다.

얼마 전 가평군 일대에서 도로통제 하에 자전거 동호인들의 마라톤대회라고 할 수 있는 가평그란폰도가 열렸습니다.

주최 측(가평군 체육회)의 도로통제가 미흡하여 일반차량들이 빈번히 난입하였고 그러한 이유로 대회 중임에도 도로교통법에 따라 차들을 피해 도로 우측으로 통행 중이었는데요.

영상 10초쯤 대회 구급차가 좌측 중앙선 쪽으로 붙여 길을 넓혀주는걸 확인하고 우측으로 진행하던 중 17초쯤 갑자기 밀어붙이는 구급차를 피해 길가장자리구역 선 안쪽으로 회피하였으나 구급차는 흰색실선까지 넘어 들어와 저를 충돌했습니다.

도로교통법

13조2 ②,③ 자전거 통행방법

19조 ④ 급제동 금지

21조 ② 자전거의 앞지르기 방법 등

저는 도로교통법에 맞춰 통행한 것 같은데 제가 가해자인가요?

흰색 실선을 넘어 사고를 낸 차량은 지시위반이나 안전운전불이행이 아닌가요?

꼭 채택 부탁드립니다.

sco****    2022-06-21 14:38
채택 감사드립니다.

제21조(앞지르기 방법 등)

① 모든 차의 운전자는 다른 차를 앞지르려면 앞차의 좌측으로 통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조항이 있는 것을 확인했는데요.

자전거가 앞에 가는 서행 차량을 피해 통행할 때 편도 1차로 차도에서 중앙선을 넘어 왼쪽 추월을 하는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앞차 왼쪽으로 가야 한다, 오른쪽으로 가야 한다. 자전거 타는 사람들끼리의 의견도 분분합니다.)

상대 보험사에서 자전거 가해자로 생각한답니다.

상대차는 깜빡이를 켰었나요?

→ 대회 관계차임을 알리는 비상깜빡이를 처음부터 켜고 주행했습니다.

그런데 구급차는 잘 가다가 왜 오른쪽으로 붙었나요?

sco****    2022-06-21 15:52
저도 그 이유를 도대체 모르겠습니다.

제가 사고경위와 영상을 제 블로그와 국내최대 자전거 커뮤니티에 올리니 해당 구급차 기사와 대회에 구급차 제공을 알선한 회사에서 연락이 와서는 정말 죄송하다, 치료 잘 받으시라 하면서 영상을 내려달라고 간곡히 부탁하더라고요.

그래서 내려줬더니 얼마 지나지 않아 구급차 보험사측에서 전화가 와서 저에게 가해자라는 뉘앙스로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유는 후방차량이었기 때문이랍니다.

그리고 보험담당자가 경찰에 사고접수를 하고 가피를 가리자고 하는데 사고접수 전 혹시라도 제가 위법한 사항이 있었는지 궁금해서 제보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사고로 자전거 타는 사람들끼리도 자전거 주행방법에 대해 혼선이 많습니다.

제 사고 영상을 두고 왼쪽으로 가야 한다 / 오른쪽으로 가야 한다. 큰 화제가 됐었습니다.

저는 편도 1차선 도로에선 후방에 멈춰서 기다리거나 우측으로 통행해야 한다는 입장인데 중앙선을 넘더라도 좌측 추월을 해야 한다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이번 기회에 변호사님께서 확실하게 알려 주신다면 많은 자전거 운전자들이 더욱 안전한 라이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투표 *  자전거는 어느 쪽으로 추월해야 하나?

1. 왼쪽으로 추월해야 한다. (2%)
2. 오른쪽으로도 갈 수 있다. (98%)

제21조(앞지르기 방법 등)

① 모든 차의 운전자는 다른 차를 앞지르려면 앞차의 좌측으로 통행하여야 한다.

② 자전거 등의 운전자는 서행하거나 정지한 다른 차를 앞지르려면 제1항에도 불구하고 앞차의 우측으로 통행할 수 있다. 이 경우 자전거 등의 운전자는 정지한 차에서 승차하거나 하차하는 사람의 안전에 유의하여 서행하거나 필요한 경우 일시 정지하여야 한다.

sco****    2022-06-21 19:22
1. 총 127km 를 주행하는 코스이고 사고지점은 106.4km 지점입니다.

2. 참여자는 주최 측 발표 1,800 여명으로 나와 있습니다.

3. 기록경기입니다.

4. 확실하진 않지만 주행기록상 1,800 명 중 200위 정도의 순위로 예상됩니다. 중상위권으로 주행 중이었습니다.

5. 사이클링 컴퓨터 (자전거용 EDR) 상 도로는 내리막 -3.5% 경사도에 아반떼 옆을 지나갈 때 주행속도는 34.4km/h 이었으며, 급제동 후 충돌 직전 속도는 28.5km/h 이었습니다.

자전거 속도로 미루어보아 구급차는 그보다 느린 30km/h 이하의 속도로 생각됩니다.

(영상 속 피유웅~~~ 소리가 급브레이크 소리입니다.)

* 투표 *

1. 블박 자전거가 더 잘못 (4%)
2. 구급차가 더 잘못 (8%)
3. 구급차 100% 잘못 (88%)

* 의견 *

– 자전거 대회를 위해 투입된 구급차이기 때문에 자전거의 통행을 방해하면 안 됩니다.
– 마음은 구급차 100% 과실로 보고 싶습니다.
– 중앙선 쪽으로 달리던 구급차가 아무 이유 없이 자전거가 지나가려는 길 가장자리로 온 것은 이해 할 수 없습니다.
– 자전거 마라톤 대회를 지원하기 위해 투입 된 구급차이기 때문에 구급차 100% 과실 의견입니다.

배PD, #한문철 #한문철TV #블랙박스 #블박영상 #교통사고 #교통사고영상 #traffic #accident #trafficaccident #car #caraccident #dashcam #blackbox

한문철변호사 유튜브 원소스

유튜브에 소개된 자료를 공유드립니다. 한변호사님 유튜브 구독좋아요! 필수!

Leave a Comment

19 − =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