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81회. 우회전할 땐 보행자가 빨간불이어도 보고 건너야 하는데 초록불에는 말할 것도 없죠..



37674
220925 일 오전 생방송
보행자 초록불일때 우회전하려다가 우측에서 건너려고 나오던 자전거와 사고,

1. 먼저 제가 횡단보도 신호위반 사고로 확인되는데 자전거와도 해당이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2. 한 변호사님의 견해와 과실 비율이 알고 싶습니다.

(경미한 사고라 과실 비율에 관계 없이 자전거 탑승자 치료비 전액 차량 보험 대인 처리 할 생각입니다.)

3. 보행자와 자전거가 모두 지나갔다고 판단하고 좌측 대로에 차량 확인하느라 우측 자전거를 전혀 보지 못했습니다.

횡단보도 신호가 3,2,1 끊어지는 순간이었고 이미 제 차량이 시야 확보를 위해 횡단보도의 대부분을 걸친 상태라 그 순간 자전거가 올거라고 예측을 못 하였습니다.

영상으로 보니까 횡단보도 신호기가 가리긴 하지만 자전거가 인도를 벗어날(캡쳐사진) 때 쯤이 1~2초 정도 남았을테고 부딪칠 때가 거의 1초에 근접한 듯합니다.

제가 좌측 시야 확보를 위해 차량을 미세하게 앞으로 가는 찰나에 자전거가 짧은 거리의 횡단보도를 1~2초 안에 지나 갈려고 그 순간에도 차는 계속 움직임에도 앞만 보고 달려간 듯합니다.

한문철 변호사    2022-09-17 08:54
그곳 인도는 자전거가 다닐 수 있는 자전거 및 보행자 겸용도로죠?

인도에 자전거 진행방향 일방통행 표시는 없는 곳이죠?

sth****    2022-09-17 09:35
네~ 진행 방향 표시는 없었습니다.

한문철 변호사    2022-09-17 10:30
자전거 횡단도가 있기에 자전거 타고 건넌 걸 탓할 수는 없고

블박차는 전방 신호 빨간불이고 횡단보도 보행자신호 녹색이기에 횡단보도 앞 정지선에 멈춰 있었어야 합니다.

정지선을 지난 자체가 신호위반이고

횡단보도 보행자 사고는 아닌 차 : 차 사고이지만 자전거는 지날 수 있는 곳을 지나고 있었고 (물론 1~2초 남았을 때 무리하게 진입한 점에 대해서는 과실이 일부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블박차는 신호위반으로 우회전하던 중 사고이기에

정확하게 따지면 질문자는 신호위반 사고로 처벌 대상입니다.

경찰에 접수하지 말고 100:0으로 다 처리해 주는 게 더 현실적일 듯하네요. ㅠㅠ

L, #한문철 #한문철TV #블랙박스 #블박영상 #교통사고 #교통사고영상 #traffic #accident #trafficaccident #car #caraccident #dashcam #blackbox

한문철변호사 유튜브 원소스

유튜브에 소개된 자료를 공유드립니다. 한변호사님 유튜브 구독좋아요! 필수!

Leave a Comment

16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