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수많은 마케팅 콘텐츠들을 접하게 되었고, 과도하게 많은 정보들 속에서 기업의 일방적인 광고보다는 자신들이 신뢰하는 사람이 생산하는 정보에 의존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즉, 소비자들은 메시지 전달을 통해서 보상을 받는 집단 보다 보상을 받지 않는 전문가 집단을 더 신뢰하는 것이다.
블로그는 누구나 1인 매체로 자신들의 정보와 이야기를 게시하고 공개할 수 있다.
.블로그는 웹(Web)과 로그(Log)의 합성어인 웹로그 (Weblog)를 줄여 부르는 말이다. 블로그는 텍스트, 이미지, 멀티미디어, 혹은 데이터 등을 이용해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인터넷 수단.
블로그라는 단어는 1997년 미국의 한 웹사이트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이후, 웹 미디어의 개인화 경향에 힘입어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또한 웹 2.0 의 트렌드 속에서 참여와 공유의 정신에 적합한 대표적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블로그의 특징
첫째, 형식상 특성으로 블로그는 일지 형태이고 주로 짧은 글이 많이 쓰인다.(요즘 SNS보다는 긴글이라고 할 수 있다). 글이 자주 게시될 수 있고, 새롭게 업데이트 갱신되며, 최신 게시물 순으로 글이 배치되므로 최근 글 이 가장 위에 올라오는 역연대기 순서의 배열을 이룬다. 그리고 제목과 본문이 첫 화면에 같이 노출된다. 게시물을 작성함과 동시에 발행되고 반영되며, 각 게시물은 HTML(HypertextMark-up Language)로 작성되어 고유의 주소를 가진다.
카테고리화 되어 있고 트랙백(Trackback)을 통해 그물망처럼 서로 얽혀 있다. 일반적인 웹페이지는 정보 업데이트의 시기가 불규칙적이지만, 블로그는 날짜 단위로 게시물이 새롭게 추가되어 정기적인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다.
둘째, 내용 상의 특성으로 블로그에는 개인의 편집되지 않은 목소리가 담긴다.(일반적인 언론사와 비교해서 조금 더 자율적인 부분이 있다) 블로그에 올라오는 게시 글들은 주로 개인적인 글로 기존의 인터넷 게시물에 비해 편집이 적은편이다. 그리고 사진, 동영상 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콘텐츠가 다양하다. 또한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며 게시된 링크를 유지하고 검색할 수 있다. 하지만 게시된 글의 진신실성에 대해서는 문제가 되고 있다.(가짜뉴스와 찌라시 같은 콘텐츠,,, 저작권을 무단사용하는 사례 등)
셋째, 기능적 특성으로 블로그는 수많은 웹페이지에 대한 사전 서핑 기능을 수행 한다. 사전 서핑 기능은 이용자의 입장에서 보면 매우 편리한 기능으로 자신의 관심에 맞는 웹페이지만 찾아 링크할 수 있다. 또한 블로그는 공개적이다. 개인 홈페이지는 해당 주소를 알아야만 방문할 수 있지만, 블로그는 다른 블로그와 연결이 되어 있으므로 얼마든지 서핑을 통한 방문이 가능하다. 그리고 일대일, 일대다, 다대다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네이버나, 다음포털 같은 경우 브롤그의 콘텐츠의 유사성을 판단하여 유사 블로그 콘텐츠를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나 개별 블로그도 요즘 많은 추세라 모두다 그렇다고는 할 수 없다)
넷째, 블로그는 미디어로서의 특성도 지닌다. 기존 포털사이트(이하 포털)는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기는 했으나 개인이 원하는 모든 정보를 포함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블로그를 통해 이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해서 모아두거나 이를 특정인 혹은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할 수도 있으며, 기존의 정보에 코멘트를 달아 자신의 생각까지 전달할 수 있다.
이렇듯 블로그는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정보를 스크랩하여 자신의 의견을 덧붙임으로써 일종의 미디어 기능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미디어가 본래 어떤 정보를 매개하는 수단이라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블로그는 특정 주제에 대해 열심히 자료를 찾고 분석하는 개인이 자신의 의견까지 덧붙여서 특정 집단이나 불특정 다수에게 그 정보와 더불어 어떤 시각까지 형성하게 하는 미디어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블로그는 저널리즘 매체로서의 특성을 보이기도 한다. 뉴스를 개인적인 관점으로 직접 작성하거나 기존 저널리즘의 뉴스를 필터링하 는 방식으로 블로그에서 저널리즘 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
다섯째, 블로그는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블로그는 일기나 감상의 기록, 자유로운 자아 표출이 가능한 공간일 뿐 아니라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특성도 가진다. 답글, 방명록, 쪽지, 이메일 등의 기능을 통해 블로거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친목 도모가 가능하다.
엘지전자 블로그 전략
▶ L전자의 10가지 블로그 경영 전략
-감성과 정보를 결합한다.
-자신의 경험과 열정을 1인칭으로 이야기한다.
-솔직함과 인간미가 가장 중요한 미덕이다.
-지나친 홍보는 역효과, 하고 싶은 말을 참는다.
-댓글을 개방해 대화를 많이 한다.
-온라인 대화를 실제 공간으로 확장한다.
-댓글에 올라온 고객 의견을 경영에 반영한다.
-고객을 기다리지 말고 찾아 나선다.
-이슈를 피하지 말고 맞선다.
-신뢰 형성이라는 궁극적 목표를 잊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