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척아동 자아존중감 향상 미술치료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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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reno(1934)는 배척아동을 사회성 측정으로 부정적인 선택을 받은 아동으로 공격적이고 부정적 반응을 하며 경쟁적이고 이기적인 특성을 가진 아동이라 하였 다(이민영,1998,재인용). 배척아동은 더욱 공격적이고 철수적이며 또한 평범아동과 비교할 때 덜 사회화 되어 있고 인지적 기술이 낮다.또한 그들의 공격적 행위에 대한 균형을 잡으려는 긍정적인 자질이 부족하고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긍정적인 사회적 성격특성,낮 은 자아존중감,우정관계의 결여가 보인다. Cillesses등(1992)은 초등학교 시절의 초기에 뚜렷한 배척상태를 보이는 아동들 일수록 초등학교의 말기에는 친구들을 궁지에 몰아넣거나,낮은 친사회적 행동, 희생자 경험,외로움 그리고 우울한 증상을 드러낸다고 본다(안이환,2007 재인 용). Asher&Dodge(1986)는 배척아동은 그들의 후기의 삶에서 문제유발의 가능성과 적응정도가 매우 낮을 것이고 중재방안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였다(안이환,2007 재인용). 이은아(2006)는 Rosenberg의 비폭력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이 배척아동의 자아 존중감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기 위하여 배척아동들의 자아존중감을 검사한 결과 배척아동들은 다른 아동들에 비해 자아존중감이 낮았으며 중재 실시 후 배척아동들의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음을 입증하였다. 최예정(2009)은 아동-교사-부모 연계 프로그램이 배척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 는 효과를 연구하였으며 배척아동들의 자아존중감이 실험처치 후보다 실험처치 전의 자아존중감이 더 낮았다고 하였다.

    이근매(2008)의 미술치료 프로그램에서 자신감,자 발성 향상,의사소통 향상의 효과를 가져오는 9분할법과 친밀감 형성,욕구분출 및 긴장이완의 효과를 가져오는 데칼코마니,찰흙놀이,꼴라쥬를 선택하였다. 유미(2007)의 미술치료 프로그램에서 점토작업은 정서 표출,자화상 그리기는 자아 상을 형성,소망나무는 자아존중감 향상의 효과를 가져와서 선택하였으며,박선화 (2007)의 미술치료 프로그램에서는 긴장감을 해소하며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별 칭짓기를 선별하고 자아인식단계에서는 내 마음을 열어봐요,나를 광고해 봐요, 풍선 터뜨리기,손 장갑 만들기,신체 본뜨기를 선별하여 프로그램에 투입시켰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초기(1~2회기),표출(3~7회기),실천(8~13회기),종결(14~16 회기)4단계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배척아동자아존중감미술치료프로그램
    배척아동미술치료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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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http://bnue.dcollection.net/public_resource/pdf/000000960700_20191001114404.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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