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도적으로 패한 민주당이란다, 그들의 반성은 가짜다” [진중권의 퍼스펙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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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교도소장이 죄수들을 한자리에 모아놓고 말한다. “너희에게 좋은 소식 하나와 나쁜 소식 하나를 가져왔다. 어느 것부터 들을래?” 당연히 좋은 소식부터. “오늘 너희들의 속옷을 갈아입게 해 주겠다.” 죄수들은 환호한다. “이어서 나쁜 소식. 너희들끼리.” 민주당을 보면 이 농담이 생각난다.
     

    “조국 사태 사과 용의” 꺼냈다 문자폭탄, 초선들 반란 진압당해
    잘못 인정하면 민주당이란 신앙 공동체가 위기에 빠진다 착각
    민주당 지배한 인지부조화, 더 가열찬 공정·상식 파괴의 길 주문
    친문일색, 혁신의 대상이 주체로 나서는 해괴한 일 벌어지고 있어

    소신파의 반란과 진압
     
    비상대책위원장이 친문 핵심 도종환 의원이란다. 비대위원 7명 중 4명이 ‘친문 하나회’라 불리는 민주주의 4.0 소속. 그 짧은 비대위 기간 이후에 벌어진 당대표·원내대표의 후보들 역시 송영길·홍영표·윤호중 의원 등 강성 친문. 이미 당이 친문 일색이라 친문·비문 따지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다.
     
    결국 자기들끼리 팬티 갈아입고는 ‘국민 여러분, 우리 쇄신했어요. 속옷 갈아입었어요. 믿어주세요’라고 외치는 격이다. 그 당에도 제정신 가진 사람은 있다. 보다 못한 노웅래 의원이 한마디 했다. “국민에겐 ‘이 사람들이 아직도 국민을 졸로, 바보로 보는 거 아닌가’ 이렇게 보일 수 있다.”
     
    조응천·김해영 의원 등 이른바 소신파들도 쓴소리를 했다. 그러자 김어준이 바로 진압에 나선다. “그들은 소신파가 아니라 공감대가 없어서 혼자가 된 것”이라며 “선거에 가장 도움이 안 됐던 분들이 가장 도움이 안 될 말을 가장 먼저 나서서 한다”고 힐난했다. 그 당의 노선은 김어준이 정한다.
     
    초선의원 다섯이 조국 사태에 대해 “사과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자 김정란·고은광순 등 친문 스피커들이 이들의 전화번호를 공개한다. ‘대깨문’들은 찍어준 좌표에 따라 ‘초선족’ 의원들에게 문자폭탄을 투하했다. 초선들은 부랴부랴 “조국이 잘못했다고 한 것은 아니다”고 해명하고 나섰다.
     
    민심과 당심의 괴리
     

    지난 9일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5명이 4·7 재·보선 참패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그러나 강성 문파를 중심으로 ‘조국 책임론’에 대한 반발이 일면서 민주당은 당심과 민심의 괴리라는 딜레마에 빠졌다. 왼쪽부터 장철민·장경태·오영환 의원 한명 건너 이소영·전용기 의원. [연합뉴스]

    지난 9일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5명이 4·7 재·보선 참패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그러나 강성 문파를 중심으로 ‘조국 책임론’에 대한 반발이 일면서 민주당은 당심과 민심의 괴리라는 딜레마에 빠졌다. 왼쪽부터 장철민·장경태·오영환 의원 한명 건너 이소영·전용기 의원. [연합뉴스]

    반란은 신속히 진압당했다. 선거를 통해 민심과 당심 사이의 현격한 괴리가 확인되었지만, 당의 안팎으로 이를 바로 잡을 기제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니 아무리 혁신한다고 떠들어도 결국 누런 팬티에 하얀 분칠을 하고 나타나 빨아 입었다고 우기는 격. 그 고약한 냄새는 어떻게 하고?
     
    이럴 때 요구되는 것이 ‘차기’의 역할이나, 그마저도 기대할 수가 없다. 이낙연 전 대표는 이번 선거로 아웃당했고,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당내 기반도 약하고 반문으로 낙인이 찍힌 바 있어 후보가 되려면 친문의 눈치를 살펴야 한다. 이런 민감한 때에 잘못된 발언 하나로 정치 생명이 끝날 수 있다.
     
    당심과 민심의 괴리란 곧 신앙과 현실의 괴리를 의미한다. 조국은 아무 잘못도 하지 않았다. 조국이 잘못했다고 하는 순간 서초동 촛불집회부터 지금까지 유지되어 온 믿음이 파괴되고, 그로써 민주당이라는 신앙 공동체 자체가 위기에 빠지게 된다. 그래서 조국만은 버릴 수가 없는 것이다.
     
    사회심리학자 페스팅어가 지적한 인지부조화의 상태다. 대홍수로 인류가 멸망할 것이라 믿는 사이비종교가 있었다. 하지만 종말의 그 날 대홍수는 일어나지 않았다. 그런다고 그들의 신앙이 붕괴하는가? 아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신심이 인류를 구했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지지자들이 지금 그 상태에 있다.
     
    민주당의 인지부조화
     
    믿음과 현실 사이의 이 부조화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정청래·김용민 의원에 따르면 참패의 원인은 조국이 아니다. “그럼 작년 총선은 어떻게 이겼는가?” 이런 궤변으로 자기들이 옳다는 믿음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다. 조국 때문에 지지율 까먹다가 코로나 덕에 운 좋게 이긴 것 아닌가?  
     
    재·보선에서 참패한 것은  검찰개혁이 미진했기 때문이란다. 손혜원 전 의원이 SNS에 소감을 올렸다. “민주당이 살길은 오로지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뿐.” 이른바 ‘검찰개혁’을 한답시고 공정과 상식을 파괴한 것이 참패의 원인이거늘 외려 그 짓을 더 가열차게 하라고 주문하고 있는 것이다.
     
    언론 탓도 빠지지 않는다. 이낙연 전 대표는 “이번 선거에서 언론들의 보도 태도가 한번은 검증 대상이 될 것”이라고 했다. 열린민주당의 최강욱 의원은 굳게 다짐한다. “그래서 검찰개혁과 언론개혁은 분리될 수 없는 시대적 과제다. 다음 세대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끝장을 보겠다.”
     
    아예 현실을 부정하는 이도 있다. “선거의 주도권은 주도적으로 패배한 민주당에 있는 것이지 국힘당에 있는 것이 아니다.” 정대화 상지대 총장의 말이다. 한마디로 졌지만 이겼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계속하면 다음 대선에서도 다시 ‘선거의 주도권’을 쥐고 ‘주도적으로 패배’할 게 빤하다.
     
    국민이 묻는 것
     
    이는 민주당이 처한 딜레마를 보여준다. 반성을 하려면 이 모든 사태의 근원인 조국과 선을 그어야 한다. 하지만 그를 버리는 순간 지지층의 반발을 살 수밖에 없다. 오랜 선동과 세뇌로 그들의 믿음은 정치적 신념을 넘어 종교적 신앙의 차원으로 승화한 터. 논리적 설득이 불가능한 상태다.
     
    일본 천황은 패전 후 ‘인간선언’을 통해 스스로 인간이 되었다. 그 덕에 일본은 군국주의 국가에서 민주주의 사회로 변신할 수 있었다. 그처럼 민주당 또한 거듭나려면 조국이 스스로 잘못을 인정하고 ‘나를 버리라’며 지지자들을 설득해야 하나, 그에게 그런 염치를 기대할 수는 없는 일.
     
    법정에 나온 정경심 교수 변호인단은 검찰이 USB를 삽입해 증거를 오염시켰을 가능성까지 거론했다. 법원이 바보인가. 이는 재판을 위한 사법적 행위라기보다는 법정 밖의 신앙공동체를 겨냥한 정치적 행위에 가깝다. 즉 1심 판결에 흔들리지 말고 계속 신앙공동체의 결속을 유지해 달라는 얘기다.
     
    당권 주자인 홍영표 의원은 "국민 눈높이에서 공감하는 데에 있어서 우리가 안이했다”고 반성했다. 그에게 묻는다. 그래, 조국이 입시비리를 저질렀다는 사실을 이제는 인정하는가? 그의 대답은 이것이다. "조국 전 장관의 입시비리 문제의 사실관계는 재판을 통해 확정될 것이다.” 반성은 가짜다.
     
    멈출 수 없는 폭주 기관차
     
    "저부터 반성하고 변하겠다.” 법사위원장으로 입법 독주를 주도해 온 윤호중 의원의 말이다. 반성하겠다더니 외려 원내대표로 영전하시겠단다. 어이가 없다. 애초에 중앙위원회에서 뽑기로 했던 최고위원도 전당대회에서 선출하기로 방침을 바꾸었다. 친문 기득권을 포기할 수 없다는 선언이다.
     
    민주당 전당대회 투표반영 비율은 일반 권리당원의 비율(40%)이 국민일반(10%)이나 일반당원(5%)의 그것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다. 문제는 이 권리당원들이 대부분 ‘대깨문’이라는 것. 그러니 투표를 해봐야 민심과 당심의 괴리가 극복될 리 없다. 이 비율을 바꾸는 일은 다음으로 미뤄졌다.
     
    민주당의 권리 당원제는 사실 친문 주류가 강성 지지층을 활용해 당내 헤게모니를 장악하는 수단으로 전락한 지 오래. 참여민주주의를 위해 도입한 제도가 당내에서 이견자를 제거하고 당밖으로는 ‘양념’질이나 하고 다니며 당과 대통령에 무조건 충성하는 홍위병 양성소가 된 것이다.
     
    개혁을 더 세게 안 해서 참패했다며 외려 유권자를 탓하는 게 그들이다. "그렇다고 친일 보수 정당 손을 들다니.” "개혁을 하지 않아서 반개혁 정당을 압도적으로 지지했다는 게 말이 되냐.”(민주당의 한 초선의원) 대깨문 커뮤니티에는 "20대에게 투표권을 주지 말자”는 글까지 올라왔다.
     
    집단은 생각하지 않는다
     
    집단지성은 집단 내의 이질성을 전제한다. 집단이 등질적일수록 정답에서 멀어지기 마련. 민주당이 딱 그 꼴이다. 권리당원들이 이견자를 공천에서 탈락시키니 이견을 낼 수가 없다. 그 결과 당이 안으로는 더 순수해지고, 밖으로는 더 배타적으로 변해간다. 민심과 당심의 괴리는 필연적이다.
     
    당대표·원내대표·최고위원도 모두 강성 친문의 몫이 될 게다. 친문이니 비문이니 하지만 "당에는 이미 계파가 사라졌다.”(우원식 의원) 정도의 차이일 뿐 어차피 친문 일색이라 딱히 책임 물을 곳도 마땅치 않다. 그러니 인적 청산은 없고, 혁신의 대상이 주체로 나서는 해괴한 일이 벌어질 수밖에.
     
    오지 않은 종말이 신도들의 신앙을 꺾지 못하듯이 참패한 선거가 민주당의 신앙을 꺾지는 못한다. 정청래 의원의 말이다. "개혁은 자전거 페달과 같아서 멈추면, 계속 밟지 않으면 넘어지고 쓰러져서 전진할 수가 없다. ‘180석이나 줬는데 지금 뭐 하고 있나’ 여기에 적극적으로 응답해야 한다.”
     
    멍청할 정도로 솔직하다. 반성하는 척을 한들 이 DNA가 어디 가겠는가? 현재 민주당은 구제불능이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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