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서 ‘메갈의 지문’을 찾아 보았다[플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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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근우의 리플레이

    유사 역사학자 그레이엄 핸콕은 세계적 베스트셀러가 된 <신의 지문>에서 기자의 피라미드 세 개의 배열이 오리온좌의 삼태성과 동일하며, 이는 배열이 가장 완벽하게 일치했던 1만2500년 전의 초고대문명에 대한 증거라고 주장한 바 있다.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역시 1만2500년 전 용자리 배열과 동일하기에 이 역시 초고대문명에 대한 증거라고 본다. 그의 별자리 이론은 건축물 중 임의로 고른 것을 가장 비슷하게 생긴 아무 별자리에 대응하면 대충 들어맞지만, 어떻게 해서든 지상에 새겨진 ‘신의 지문’을 찾으려던 노력과 집념은 치하할 만하다.

    그런 면에서 최근 편의점 GS25의 캠핑 관련 이벤트 포스터에서 이젠 사라지고 없는 여성주의 사이트인 메갈리아의 지문을 찾기 위한 일부 남성들의 추론은 가히 핸콕의 그것에 비견될 만하다. 그들의 해석에 따르면 해당 포스터에서 소시지를 집는 엄지와 검지의 모양은 메갈리아의 로고와 유사하며, 여기서 소시지는 남성의 작은 성기를 은유한다. 물론 이것은 최근 네이버 웹툰 <바른 연애 길잡이>에서 비슷한 손 모양을 이유로 악플을 달던 것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그들의 해석이 빛을 발하는 건 그다음이다. 그들에 따르면 행사 기간에 대한 ‘05.01~05.31’이란 표기는 요즘 남성 혐오 단어로 낙인찍힌(근거는 없지만) ‘5조 5억’을 형상화한 것이다. 또 포스터 문구인 ‘Emotional Camping Must-have item’의 각 단어 마지막 알파벳을 역순으로 조합하면 ‘megl’, 즉 메갈리아의 약칭인 ‘메갈(megal)’을 연상시키는 단어가 된다. 통상적인 머리글자 조합이 아닌 꼬리글자로, 그것도 제대로 다 완성되지 않는 단어 조합으로 메갈리아의 지문을 찾아내는 그들의 노력을 보면 개인적으로 얼굴이 붉어질 정도다.

    그래픽|이아름 기자

    나는 과연 그동안 비평을 하며 저토록 열심히 텍스트 안에 숨은 기호학적 흔적들을 추론하기 위해 애쓴 적이 있었는가. 하여 그들이 준 자극에 힘입어 나 역시 과감하게 현재 사랑받고 있는 방송 프로그램으로부터 ‘메갈의 지문’을 추출해보려 한다. 해당 방송은 MBC <놀면 뭐 하니?>의 최근 에피소드인 ‘MSG 워너비’다.

    유사 역사학자가 신의 지문을 찾듯
    나도 메갈의 지문을 추출해 보았다

    프로젝트명의 원조인 그룹 SG워너비가 실제로 찾아와 “MSG 워너비가 무슨 뜻이냐”고 질문했을 때 제작자 유야호(유재석의 ‘부캐’)는 MSG를 친 것 같은 느낌 혹은 MBC SG워너비의 약자라고 두루뭉술하게 설명한다. 왜 M이 추가됐을까. 그리고 왜 그에 대해 단일하게 해석해주지 못할까. 그렇다면 저 M이 대중적으로 알려졌을 때 가장 논란이 될 법한 단어의 머리글자로 유추해보자. 바로 메갈(Megal)이다.

    이 경우 흥미롭게도 MSG 워너비라는 프로젝트명의 의미가 전체적으로 굉장히 명료해진다. MSG를 거꾸로 해보자. GSM, 바로 최근 논란이 된 GS와 Megal의 합성이다. 물론 GS Megal이라는 합성어를 GS에 대한 비판의 의미로 읽을 수도 있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건 ‘워너비’다. 최근 일부의 주장대로 GS가 오래전부터 이미 메갈이었음을 인정한다면, 그런 메갈로서의 GS가 되고 싶다는(워너비) 프로젝트명으로부터 우리는 노골적인 ‘메갈의 지문’을 인식할 수 있다.

    GS25의 ‘캠핑가자’ 이벤트 포스터.

    GS25의 ‘캠핑가자’ 이벤트 포스터.

    물론 왜 MSG를 GSM으로 거꾸로 읽느냐는 질문이 가능하다. 이미 GS25의 포스터에 대한 해석에서도 일반적인 머리글자가 아닌 꼬리글자를 역순으로 조합하긴 했지만, <놀면 뭐 하니?> 측은 친절히 그에 대한 해석의 키 역시 마련해두었다. 왜 이번 프로젝트에서 유재석의 ‘부캐’ 이름은 유야호인가? 잘 알려진 것처럼 유야호는 과거 MBC <무한도전>에서 일반인 출연자가 외친 ‘무야호’에서 비롯된 것이다. 유재석 ‘부캐’ 신화의 출발점인 유산슬의 경우 원래 존재하는 단어 중 유재석이라는 이름과의 유사성을 따라 선택됐다.

    하지만 유야호에서의 ‘유’는 ‘무야호’의 ‘무’와 유사하다기보다는 오히려 ‘유/무’로서 반대 개념을 이룬다. 유야호는 ‘무야호’의 미러링이다. 미러링이 메갈리아의 주요 전략이었다는 것부터 이미 노골적인 정체성 고백이지만, 그 이유로 이 프로젝트는 보이는 것과 반대로 볼 때 실제 말하고자 한 바를 이해할 수 있다. 뜬금없이 남성 보컬 그룹을 만들겠다는 기획의도를 반전해보자. 마치 남성이 주도하는 남성을 위한 프로젝트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노래방만 가면 SG워너비 노래를 부르며 자기 감정에 취해 몸부림치는 남성들을 비웃어주는 프로젝트 아닐까.

    <무한도전> 시절에도 자막이나 은유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던 김태호 PD는 이번에도 다양한 ‘메갈의 지문’을 숨겨놓으며 ‘MSG 워너비’의 본래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첫 방영분에서 억울하게 가수 김정민으로 몰리며 탈락한 전 아나운서 도경완의 손가락 표시는 자연스러운 듯 어색하다. 김정민으로 의심하는 유야호의 질문에 진실만을 대답했음에도 떨어진 그는 “톱을 찍었다며!”라는 추궁에 “톱이 꼭 1등만 톱이 아니잖아요”라며 1등과 자신의 격차를 엄지와 검지로 ‘그 마크’를 그리며 설명했다.

    MBC <놀면 뭐 하니?>의 ‘MSG 워너비’ 편에서 억울하게 탈락한 전 아나운서 도경완이 1등과 자신의 격차를 엄지와 검지로 설명하는 장면(왼쪽). 네이버 웹툰 <바른 연애 길잡이>에 ‘조금’을 표현한 손이 등장하는 장면(오른쪽). MBC <놀면 뭐 하니?> 프로그램·네이버 웹툰 <바른 연애 길잡이> 화면 갈무리

    MBC <놀면 뭐 하니?>의 ‘MSG 워너비’ 편에서 억울하게 탈락한 전 아나운서 도경완이 1등과 자신의 격차를 엄지와 검지로 설명하는 장면(왼쪽). 네이버 웹툰 <바른 연애 길잡이>에 ‘조금’을 표현한 손이 등장하는 장면(오른쪽). MBC <놀면 뭐 하니?> 프로그램·네이버 웹툰 <바른 연애 길잡이> 화면 갈무리

    도경완의 진심을 의심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왜 그저 모창을 잘한 것에 불과한 그를 김정민으로 확신하고 떨어뜨리는 무모한 결정으로 그 상황까지 밀어넣어야 했을까. 왜 필연적인 것처럼 저 손가락 모양이 나올 상황을 의도적으로 연출해내야 했을까. GS25 포스터에 대해 뜨거운 소시지를 손가락으로 잡는 것이 부자연스럽다는 지적보다 더 합리적인 의문이다. 정작 유야호는 정점을 찍어본 가수는 합격시키지 않는다는 자체 기준을 어기면서 실제 김정민을 합격시키기도 했다. 일관성이 없는 셈이다. 마치 세상 어디에서든 ‘메갈의 지문’을 찾기 위해 눈에 불을 켠 일부 남성들을 농락하듯.

    이 글은 <놀면 뭐하니?> 측의
    당연한 무시와 침묵을 통해 완성됩니다

    그 외에 지금까지 방영된 5개 회차의 러닝타임을 모두 더하면 5시간 50분 13초로 역시 ‘5’조 ‘5’억을 연상시키는 숫자가 숨어 있으며, 유야호가 내내 들고 있는 태극선의 삼색은 GS 로고의 삼색과 거의 동일하다. 그렇다면 이제 일부 남성이 GS25에 그러했듯, 사과와 수정을 요구하고 <놀면 뭐 하니?>를 비롯해 유재석 예능에 대한 불매운동을 벌이면 될까. 나는 그럴 생각이 없다. 첫째, 저 길고 긴 추론은 비록 각각 열심히 짜깁기한 근거는 있을지언정 모아놓으면 헛소리라는 걸 이미 세상 대부분이 알고 있으며, 둘째, 바로 그 이유로 김태호 PD와 유재석이 개의치 않을 걸 알기 때문이다.

    MBC <놀면 뭐 하니?> 에서 유야호가 삼색선을 들고 있는 모습 . MBC 제공

    MBC <놀면 뭐 하니?> 에서 유야호가 삼색선을 들고 있는 모습 . MBC 제공

    만약 그들이 해명하고 사과한다면 우스운 일이다. 그리고 그게 현재 GS25 및 온갖 대상을 향해 벌어지고 있는 메갈 논란의 실체다. 그들 주장의 힘은 논리적 튼튼함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단지 그들의 집요함에 지레 겁먹거나 똥은 피하고 보자는 비겁한 이들의 마지못한 인정을 통해 말 같지도 않은 말이 말의 지위를 얻는 것뿐이다. 단지 목소리가 크다는 이유로 매체들이 기사화하고, 아무 잘못도 하지 않은 GS 측이 사과 및 관련자 조치를 약속하고, 역시 손가락 모양을 근거로 한 비난에 경찰청도 홍보자료를 수정하겠다고 한다.

    받아들여지니 옳은 것이라는 전도된 논리가 성공할 때, 우리 사회의 합리적 소통의 기반은 무너진다. 그러니 이 글은 지면을 잔뜩 채운 헛소리에 대한 <놀면 뭐 하니?> 측의 당연한 무시와 침묵을 통해 완성된다. GS에서 시작된 메갈 논란이 원래 그러했어야 한 것처럼.


    위근우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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